성경은 하나님의 말씀 입니다.
예수님께서 오시기 전의 역사인 구약과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사역, 고난과 부활, 그리고 초대 교회 성도들의 신앙 역사인 신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경은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세상을 운행 하시는 실제 역사의 기록이며, 일어날 미래를 보여 주시어 미리 준비하게 하는 생명과 은혜의 책입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우리에게 보이시고,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길을 제시하고 계십니다. 우리가 죄 가운데 있는 것 을 깨닫게 하시고,
구원의 길에 들어 설 수 있도록 인도 하며, 그리스도인의 생활 원리를 가르쳐 지키게 해 줍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의 희생의 피로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며 매일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성화의 삶을 이루며,
천국의 백성으로 살아 가게 됩니다,
구원은 성령의 감동에 따라 예수님을 고백하며, 성령의 감동에 따라 하나님의 자녀로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 구원의 계획 -
인간은 하나님의 진리에서 떠나 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 먹는 불순종을 행함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 절 되었습니다.
인간은 진리이신 하나님을 떠나 세상의 거짓된 진리를 따르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그것은 절대 진리 이신 하나님 의 주권을 인정하지 못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죄에 빠진 것입니다.
하나님을 떠나 심판 받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을 사랑 하시어서 아들 예수를 통한 구원의 계획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침례는 예수님의 명령하신 예식입니다.
믿는 자가 예수님 처럼 죄에 대해서 죽고 예수님 처럼 죄에 대해서 부활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침례란 중생이나 죄 사함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침례는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의 “내적 변화”에 대한 “적 표시”입니다. 침례는 그리스도와 하나됨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침례는 공개적으로 자신이 어떻게 구원받았는가를 보여 주는 것으로서 영적 변화에 대한 한 모형이며,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 개인과의 하나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침례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더불어 하나되는 것입니다. 침례는 “그리스도의 장사”(묻힘)와 더불어 하나되는 것입니다. 침례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더불어 하나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 되었으니 (롬6:4)
성령님은 예수님께서 승천 하신 이후, 믿는 자들에게 보내 주신 분이십니다.
성령의 도우심으로 우리는 예수를 구주로 인정 할 수 있고, 영접 할 수 있습니다.
신자들의 삶을 이끄시는 분이십니다.
각종 은사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인간의 연약함을 돕고, 기도를 돕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고린도전서 12:3)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이십니다.
인간의 죄를 위해 세상에 오시고, 인간의 죄를 대신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분이시며, 죽음 가운데 부활 하시고,
승천 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믿음의 대상이시며, 유일한 구원의 문 이십니다.
인간은 누구나 구원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함으로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
우리의 유일한 중보자가 되시기 때문에,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의 통로 역시 예수님 이십니다.
예수님은 모든 교회의 머리가 되십니다. 다시 재림 하시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 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에 절대적 진리 이십니다.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고 계십니다.
세상을 창조 하시고, 자신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만드신 분이시며, 세상을 운행 하시는 분이십니다.
유일하신 분이시며 모든 것을 아시는 전지하신 분이시고,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처음이시고,마지막(영원) 이십니다. 인간은 진리 이신 하나님을 떠나 죄에 속한 죄인들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입니다. 인간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아들 예수님을 보내주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한복음 3:16)
만찬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 시기 위해 잡히시던 전날 밤에 제자들에게 빵과 포도주로 만찬을 베푸셨습니다.
빵은 우리의 죄를 위해 내어주신 주님의 살을 의미 하며, 포도주는 우리를 위해 흘리셔서 죄를 정결하게 하는 예수님의 피를 상징 합니다.
성찬을 통해 예수님을 기념하라고 직접 명령하신 예식입니다.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 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 (마가복음14:22-24)
교제를 통해 서로 돕고, 같은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복음 전파에 힘을 모아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는 삶의 나눔이며 신앙의 나눔 입니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생활 가운데 성도들이 서로 연합하여 교제하는 모습을 아름답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시편 133:1)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사도행전2장:46,47)
믿는 성도들은 교제를 통해 삶의 본을 보이며, 세상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헌금을 통해 성도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것에 대한 감사와 하나님의 사역에 동참하는 일 을 이루게 됩니다.
우리 인간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공기와 물과 땅에서 하나님께서 허락 하신 것들을 누리며 삶을 살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누리 는 모든 것은 하나님께로 온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신 것 가운데 일부를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드림으로서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 을 인정하게 됩니다. .
실제로 헌금 한다는 것은 우리의 마음과 정성을 드리는 것입니다.
때문에 교회는 성도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마음과 정성의 헌금을 사용함에 있어서 순결하고 지혜로워야 합니다.
선교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에 따라 복음을 전파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28:19,20)
은혜로 받은 선물인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을 다른 사람에게도 전하여 영생을 얻도록 인도하는 것입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의 복음 전파 뿐만 아니라, 복음 사역의 협력이 필요한 다른 나라의 지역들의 교회들을 돕는 일도 포함 됩니다.
교회는 예배와 여러 가지 행사를 통하여 사람들을 복음에 초청하며, 성도들은 그리스도인의 본이 되는 삶과 전도를 통해 복음 전파를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 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 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 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 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 라 (롬 1:16-17)
예배는 살아 계신 하나님께 찬양과 감사와 간구와 헌신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서 받으시기에 합당한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입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받는 시간이며,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과 은혜에 응답하는 시간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는 시간입니다. 신앙의 삶과 교회 생활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예배입니다. 예배로 모여 공동체를 이루며, 말씀과 성령의 역사로 성도가 하나가 되어 교제하면서 주님의 복음 사역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현대 교회는 매주 일요일에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성도들이 모여 하나님께 예배를 드립니다.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하나님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 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할지니라(요한복음 4:23,24)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 입니다. 기도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 일대일로 교제하게 됩니다.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우리들 마음의 소원을 빕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 이므로 또한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셨고, 하나님의 응답하시는 뜻에 따라 이 땅에서 사역을 하셨습니다
신자의 기도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기도의 내용은 찬양과 감사와 회개와 간구, 중보가 있습니다.
기도는 우리의 유일한 중보자 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만 가능 합니다.
신자는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딤전2:5)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16:24)
찬양은 곡조 있는 기도로 우리의 소망을 담고 있으며, 하나님을 인정함과 회개와 결단을 이루게 해 줍니다.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 이다 /시 편 22: 3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함이니라/사 43:21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 하신 목적 중에서 인간과의 교제 속에서 찬양 받으시기를 원하시는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찬양 받으시기 에 합당하신 분이기 때문에,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이 인간의 도리입니다.
예배 요소 중에 음악을 통한 하나님 찬양은 구약에서 이 미 여러 경우에 사용 되어졌고, 특히 다윗에 의해 전문적 찬양 그룹이 조직되었습니다.
오늘 날 찬양은 음악적인 주로 재료로서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신앙의 삶의 결단과 성도의 아름다운 교제를 노래 합니다.